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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정책론-사회복지정책과 이데올로기 정리 3)-페미니즘과 생태주의

by G-ZELKOVA 2024. 3.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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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1급, 2급 자격증을 위한 사회복지정책론 내용 정리

사회복지정책론 중 이데올로기에 따른 사회복지 정책의 변화에 대하여 정리한다. 그중 페미니즘과 생태주의등 다양한 관점이 발생에 따른 사회복지정책론에 대하여 정리한다.  

 

1. 페미니즘

 

  사회전반에서 여성의 권리를 확장하려는 주의

 

  여성들이 압력집단이자 하나의 사회운동세력으로서 긍정적 조치나 여성폭력 등의 영역에서 구체적 서비스와 입법 조치를 옹호

 

  유권자로서 여성친화적 정책을 내세우는 정당이나 후보자를 지지

 

  사회복지프로그램과 급여의 축소가 여성에게 미치는 나쁜 영향에 저항함으로써 복지국가의 발전에 기여해 왔다고 주장

 

  여성의 해방은 여성들이 사회적 규모의 생산에 광범위하게 참여하고, 그들이 돌보아야 할 가사노동을 가능한 한 줄일 수 있을 때 가능함

 

  여성의 사회적 생산 참여를 적극적으로 조장하고, 보육이나 가족부양을 사회화해 국가와 사회가 책임을 지기 위해서는 보육의 사회화와 노인의 사회적 부양을 위한 사회복지정책이 실시되어야 한다고 주장

 

자유주의 페미니즘

  여성은 남성과 동등한데 성별 때문에 부당하게 고통을 받는다고 가정하고 교육, 모든 종류의 기회, 중요한 사회적 위치 등에서 여성의 평등한 권리를 강조

 

  교육기회의 차별 철폐, 여학생의 의과대학 입학을 제한하는 할당제 종식, 직장 신입사원 채용과 임금과  연금 그리고 주택융자 교부금에서의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인 차별을 종식시킬 것을 강조

 

  여성들이 사회적 성차 때문에 차별을 받는다고 인식하지만, 양성의 관계를 특수한 권력관계로 규정하지 않음

 

  불평등을 축소하고 좀 더 공감할 수 있는 여론을 개발하기 위해 여성들이 이용해 왔고 또 이용할 수 있는 경제관계 사회관계를 조직하는 접근방법이 복지국가라고 여김

 

  복지국가는 여성의 경제적 권리와 사회적 권리의 확대가능성과 여지를 제공한다고

 

사회주의 페미니즘

  자본주의 사회에서 여성들은 생물학적이고 사회학적인 재생산의 특정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가정 아래, 여성의임금이 없는 노동은 다음 세대의  노동자를  재생산하는  비용을  줄이는  등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자본주의를 촉진하는 데 기여한다고

 

  여성이 가족과 남성 가장에게 의존한다고 가정하기 때문에 고용주가 노동력 재생의 비용을 여성들에게는 지불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게 만듦

 

  여성의 낮은 수준의 임금은 남성의 소득을 공유할 있는 결혼생활과 결혼에 대한 의존성을 강화함

 

  자본주의와 가족 간에는 공생적 관계가 존재하며 이러한 자본주의와 가족이 착취관계로 결합되어 있는 사회제도가 복지국가라고 간주

 

  가족을 지지하도록 설계된 정책을 통해 복지국가 유지된다고 생각

 

급진적 페미니즘

  집단으로서의 여성이 집단으로서의 남성에 의해 억압되는 것으로

 

  급진적 페미니스트들은 복지국가는 무엇보다 남성지배를 보장하는 성적 관계 유형을 보존하고 강화한다고 간주

 

  경제적 맥락과 사회적 맥락을 고려하지 않은 남성과 여성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결혼한 남성과 여성을 남성 고용주와 여성 피고용인 같은 대립적 계급관계로

 

•  남성과 여성을 기본적으로 대립적인 이해집단으로 보면서 국가는 남성에 의해 지배되고, 복지국가는 남성지배권을 유지하는 기제가 된다고 주장

 

2. 생태주의

생태주의자들이 지니는 복지에 대한 관점

평등은 복지의 중요한 가치

-   생태주의는 불평등을 반대하고 개인, 공동체, 사회, 환경에서 반생명적인 요소들을  찾아내어 제거함으로써, 그동안 억압되어 왔던 타자의 권리의 다양한 견해를 수용하고 각자의 기능을 조화롭게 하고자 하는 관점을 지님

 

상호보완성을 주장

-   인간은 기본적으로 완전한 존재라고 없으며, 개인의 불완전성을 보완하기 위하여 상호협력함

-   타인과 더불어 있는 상호보완성은 인간을 더욱 인간답게 하는 중요한 가치

-   개인 간의 차이는 존재할 수밖에 없지만 이러한 차이를 극복하도록 노력함으로써 서로 다른 문화와 의식을 이해할 있으며, 타인에 대한 상대성과 다양성을 수용할 있음

 

자율성을 중요시함

-   산업화로 인한 일과 생활의 분리는 인간의 주체적 삶을 객체적 삶으로 전환시키는 계기가

-   노동에서의 소외는 곧 소비를 통하여 대리만족을 얻도록 인간을 타자화시켰으며 자율성을 상실하게 함으로써 소극적이고 타율적인 존재로 만들었음

-   신자유주의적 개발과 착취는 극도로 진행되고 있는 세계화의 물결아래 추진되고 있는 과도화된 경쟁의 결과이며, 자본의 무차별적인 확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

 

연대성의 가치를 중요시함

-   인간은 지구상의 다른 생물들과 완전히 독립되는 존재가 아닌, 자연의 한 부분으로서 자연 속에서 생활양식을 개발하고 발전시켜 문화를 창출함

-   인간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의존적 존재이며, 나은 세계 건설을 위하여 상호협력하는 존재

-   인간과 자연은 일방적으로 개발하는 차원이 아니라 쾌적한 삶의 공간을 만드는 동반자적 관계임

-   인간에 의한 자연착취는 궁극적으로 인간에 의한 인간의 착취로 연결됨

생태주의가 복지에 주는 의의

생태주의는 인간복지를 위하여 인간과 자연에 대한 통합적 사고를 할 것을 촉구함

-   도구적 이성의 거부, 이원화되니 기계적 세계관의 거부 등을 통하여 서구의 근대산업 문명의 토대인 계몽의 틀을 체계적으로 부정

-   인간과 자연의 재통합을 추구

 

생태주의는 인간복지를 위한 복지주체의 다원화와 자기 결정성을 촉구함

-   복지의 공급을 이상 시장과 국가에만 맡겨놓을 없음

-   복지의 수혜자가 동시에 자기 결정성과 자기 조직성을 지니고지니고 복지의 공급자가 있음

-   계층화된 복지의 공급구조를 분권화하고 지역사회와 가정, 개인의 참여확대를 주장

 

환경 속의 인간으로 인식

-   존재하는 모든 것은 공존

-   모든 것이 관계 안에 있고 어떤 것도 관계 밖에 존재하지 않음

-   새로운 차원의 세계의식, 전체로서 지구의 중요성, 자연과 인간의 공동운명, 사이에 존재하는 상호의존성과 관련

-   인간과 환경은 분리되지 않고 상호연결되어 있으며 통합적으로 조명되어야 한다는

 

인간의 행복은 인간의 완성을 통해 이루어짐

-   인간의 완성이 개인의 성장, 사회정의, 생태정의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인식하게

-   이기적인 자아완성을 초월해 모든 존재와의 상호이익을 추구하는 것으로 확장되어야 인간의 행복이 완성될 수 있음을 의미

-   개인의 복지는 가족과 사회, 국가와 연결되고 더 나아가 우주 존재와의 상호 관련성하에서 고려될 수밖에 없음

-   자아완성과 사회정의, 복지는 전체 생태체계와의 그물망으로 서고 관련되어 있음

-   자야개념은 다른 이들과 상호의존되어 있고 통합되며 이로부터자기 결정성의 개념이확장됨

-   자아가 고립된 것이 아니므로자기 결정성은 당연히다른 이의 결정성을 포함해야만

-   자기 자신의 인생목적, 도덕을 결정할 수 있는 자유는 다른 이들의 자유를 지지해야 할 책임감이 있음을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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